<복지리더 양성 교육 - 위드코로나 시대! 복지!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ㅇ2020년 8월 24일 월요일 15시-18시(3시간)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 우리는 어떻게 복지를 바라봐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온라인 복지리더 양성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ㅇ이번 교육은 신구대학교 사회복지과 이세형 교수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ㅇ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이었습니다. 5명이 1개조로 구성되어 총 10명의 직원이 참여하였으며, 강의형+그룹토론+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ㅇ실시간 교육의 장점은 시,공간의 제약없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서, 서로 소통하고 토론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ㅇ이세형 교수님은 우리가 위드 코로나 시대! 복지 현장에서 복지를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주셨습니다.


ㅇ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몇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빠른 의사소통(2S(Safe(안전), Speed(속도)), 실패 뱅크, 의도적 노력, 지역사회 사업 안착화, 동기부여, 연결, 디지털 시민성, 복지 플랫폼 형성, 서비스의 섬세함, 이익, 비대면 서비스 등이 있었습니다.


ㅇ우리는 복지 현장에서 5G시대! 빠른 의사소통을 통해 현장의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준비해야한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준비한 사업을 실행하는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ㅇ사업의 실패를 두려워하지말고! 많이 시도하고 실패하라! 많은 실패를 통해 실패 뱅크(Bank)를 만들면 실패라는 자산이 곧 성공의 확률을 점점 높여줄 것이라는 점도 있었습니다.


ㅇ의도적 노력!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으며, 우리가 의도적으로 노력할 때 세상은 변한다! 불확실한 시대 속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찾고, 돌봄의 사회화를 위한 의도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ㅇ위드 코로나 시대! 우리의 복지 현장 속에서 우리가 바라봐야하는 복지란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앞으로  준비해야하는 복지의 사업 방향성, 운영방법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ㅇ위드 코로나 시대 속에서! 어르신 한 분 한 분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 체온측정, 손소독, 공간 전체 소독,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체계 준수한 상태로 교육 진행하였습니다.



 



 


<건강체육팀 이동재>